본문 바로가기
몸에 좋은 음식, 차

<레몬밤 차> 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만드는법

by joy C 2020. 12. 30.

<레몬밤 차>효능 부작용 다이어트 만드는법

 

오늘 소개 <레몬밤 차>의 재료인 레몬밤 은 우리나라의 박하나 스피아민트, 페퍼민트 등과 같은 허브의 일종으로,

박하과에 속하며 모양도 박하 잎과 유사하게 깊은 주름있는 잎입니다.

 

레몬 밤, ‘멜리사(Melissa)’라고도 하고 달콤한 향이 진하게 퍼져 벌이찿아 온다고하여 ' ' 이라고도 합니다.

 

레몬밤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유는,레몬밤 잎을 서로 문지를 때,손가락에서 시큼한 레몬향이 나기 때문이며, 물론 <레몬밤 차>의 향도 정말 은은하고 좋습니다.

 

또한 그리스 신화 속 인물의 이름인 '멜리사(Melissa)'로 불리기도 하는데, 멜리사는 '꿀'을 뜻하는 이름으로 꿀의 사용법을 맨 처음 발견하고 사람들에게 전해 준 존재라고 합니다.

 

레몬밤은 예로부터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지중해 동부지방과 서아시아 · 흑해 연안 · 중부 유럽 등지에서 자생하여

그 지방에서는 향신료나 건강을 위한 <레몬밤 차>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요즘은 <레몬밤 차>를 만들기 위해서 레몬밤을 가정집 정원에서 키우기도 하는데, 신경 써서 가꾸지 않아도 60cm 이상으로 높이 자랄 수 있고 ,

 

줄기는 위로 곧게 서고 가지는 사방으로 무성하게 퍼지는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봄과 여름에 작고 옅은 노란색의 레몬밤 꽃이 핍니다.

옛날 에는 레몬밤을 전갈, 독거미에 물렸을 때나 독버섯을 해독 할때, 천연두 치료시에도 사용했다고도 하며,

허브테라피, 샐러드, 수프, 소스, 생선 요리 등에 향신료로도 사용되었고,

 

요즘은 유명인들이 <레몬밤 차>를 마시고  피곤하고 지친 심신을 온화하게 하고 다이어트에 효과를 보았다고 하여서, 많은 분들이 <레몬밤 차>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레몬밤 차>에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으며,  과연 <레몬밤 차>를 마시면 정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또 어떻게 만들고, 얼마나 섭취해야하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레몬밤 차>의 영양성분

 

'레몬밤차'는 허브티로서 납, 망간, 아연 및 다양한 필수 비타민뿐만 아니라,

타닌, 플라보노이드, 로즈마린산, 시트로넬랄, 유게놀 및 기타 폴리페놀 복합 성분 등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레몬밤차'에는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지 않아 밤에 마시면 오히려 차분하게 진정효과를 주어 불면증에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 차>의 효능

<레몬밤 차> 해독 효능

 

레몬밤 에는 해독작용 효과가 있어서 독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여줍니다.

민간요법으로 독을 가지고 있는 동물에 물리거나 찔렸을 때 레몬밤을 해독하는데에 사용 하여 왔습니다.

 

 

<레몬밤 차> 다이어트 효능

<레몬밤 차>에 함유된 로즈마린산 성분이 탄수화물 분해 효소 말타아제 분비를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타아제 분비가 억제되면 체내에 있는 포도당이 중성지방으로 합성전환되는 것을 방지해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즉, <레몬밤 차>를 마시면 밥이나 빵의 포도당이 우리 뱃살의 지방을 늘리지 않도록 도와주어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레몬밤 차> 염증 제거,항산화 효능 

 

<레몬밤 차>를 마시게 되면 로즈마린산이 나쁜 활성산소 제거 작용을 도와 체내 세포손상을 줄여주는 항염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관절염, 관절 장애 및 두통 등과 같은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고, 뇌세포 손상을 막아주고 뇌 기능 활성화에 효과를 가져다 주며, 입주변의 감염이나 상처의 치료에도 <레몬밤 차>가 효과적입니다.

<레몬밤 차> 신경안정 효능

<레몬밤 차>의 향은 정서적인 진정효과를 가져다 주므로 불면증,신경성 두통,우울증 등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몬밤 차>의 향은 각종 스트레스로부터 안정을 취할 수 있게 도와주며 불안감을 해소하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개선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 차> 입냄새 제거 효능

 

<레몬밤 차>를 마시면 입속 구강 염증이나 입냄새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밤 차> 혈액순환과 심장건강 개선 효능

 

<레몬밤 차>는 몸 속의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면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시켜 고혈압을 개선 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동맥경화,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레몬밤 차> 생리통 완화 효능

<레몬밤 차>는 생리통 해소를 위한 가장 오래된 약초 중 하나로, <레몬밤 차>의 오이게놀 이라는 성분이 안정적인 여성호르몬 조절을 도와 생리통 완화와 불규칙적인 생리주기를 바로잡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몬밤 차>의 진통제, 및 진정제의 기능이 통증을 줄이고 심한 감정 기복을 제어해줍니다.

 

 

<레몬밤 차> 소화 불량 완화 효능

<레몬밤 차>는 위산 역류, 붓는 증상, 변비,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 혹은 소화불량에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밤 차> 면역 체계 강화 효능

<레몬밤 차>를 발효한 형태인 콤부차(kombucha)에 들어 있는 항박테리아 및 소독 성분은

감염, 감기 및 콧물과 가래가 생기는 것을 줄여줍니다.

<레몬밤 차> 부작용

<레몬밤 차>에는 카페인은 없으나 노약자.임산부. 어린아이는 과다복용을 주의해야 하고,

임산부와 환자 또한 의사와의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레몬밤 차>은 허브차이기 때문에 허브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 또한 주의 해야하며

<레몬밤 차>의 과도한 복용 시 로즈마린 성분으로 인하여 졸음,울렁거림,탈수,현기증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레몬밤 차> 만들기

1) 레몬 밤 잎을 깨끗하게 씻어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2) 잎을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타지 않게 중약불로 알맞게 덖습니다.

 

3) 덖은 차 잎은 완전히 식힌후 밀폐용기에 담아 그늘진 곳에 보관합니다.

 

4) 끓인 물에 레몬 밤 잎을 넣고 3~4분 우려낸 후 마십니다.

 

레몬밤 분말 먹는법 

 

레몬밤은 시중에서 캡슐,분말,래몬밤차,수면보조제 등으로 가공된 형태로 구매할 수 있으며,

구매시 로즈마린산 함량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밤 분말은 따뜻한 물에 타서 차로 마실 수도 있고, 요거트에 넣어 섭취해도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샐러드에 살짝 뿌리거나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밤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1일 약30mg 입니다.

 

 

댓글